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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공공차 작성일21-07-21 17:46 조회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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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5년 째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 수석 활동

지난 5월 베를린필 협연 “개성 만점의 악단”

“플룻 배우는 학생들 자신만의 음악 찾길”


MOC프로덕션 제공

‘콘체르트하우스 오케스트라 베를린’(Konzerthausorchester Berlin)의 옛이름은 베를린 심포니 오케스트라였다. 동서독 분단 시절의 동베를린을 대표했던 이 악단의 명칭은 2006년 바뀌었으며, 이니셜 약칭으로는 ‘KHO’로 표기한다. 국제적으로는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로 줄여 부르는 경우가 많다. 이곳에는 한국 출신 단원들이 여럿이다. 일단 악장 김수연이 떠오른다. 첼로의 송재원, 바이올린의 이나리도 있다. 오보에 파트에는 홍기훈이 있다. 그리고 무엇보다 수석 플루티스트 김유빈(24)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열아홉 살이던 2016년에 이 악단의 최연소 수석으로 임명돼 화제를 낳았다.홀짝게임

김유빈이 고국에서 3년만에 정규 리사이틀을 연다. 8월 2일 롯데콘서트홀에서 연주하는 그를 최근 광화문에서 만났다. 사실 그는 초등학생 시절부터 ‘플룻 신동’으로 소문이 자자했다. 초등 6학년이던 2009년 이화경향콩쿠르에 참가해 경연을 펼쳤을 때, ‘김유빈 어린이’의 우승을 예상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타고난 천재’에만 머물렀다면 오늘의 김유빈은 없었을지도 모른다. ‘성실함’은 그가 지닌 또 다른 재능이다. 나무로 만든 ‘우드 플룻’으로 바흐와 헨델 등 바로크 음악을 연주하는 이번 리사이틀은 쉬지 않고 공부하는 김유빈의 면모를 보여준다.

“열여섯 살에 프랑스로 유학한 이후 계속 준비해온 일이죠. 그때 바로크 시대의 플룻 ‘트라베소’를 처음 만났는데, 그동안 제가 연주해온 현대의 메탈 플룻과 완전히 다른 소리를 냈습니다. 부드럽고 깊고 둥근 소리였죠. 운지법도 달랐어요. 텅잉(tonguing, 관악기를 불 때 혀끝으로 소리를 조절하는 것)도 물론 다르죠. 트라베소는 숨을 부드럽고 길게 불어넣어야 소리가 나요. 살살 달래가면서 부는 악기죠. 메탈 플룻으로 강하게 소리내던 것에 익숙했던 저는 트라베소 앞에서는 ‘생초보’였습니다. 한데 완전히 매료당하고 말았죠.”


MOC프로덕션 제공

‘어린 김유빈’이 플룻에 빠졌던 까닭은 “크리스탈처럼 투명하고 반짝이는 소리 때문”이었다. 물론 이런 음향은 메탈 플룻의 특징이다. 김유빈은 어린 시절의 추억담을 털어놨다. “초등 3학년 때였어요. 저희 아빠가 콘트라베이스를 연주하시잖아요. 그런데 엄마는 음악을 하는 분이 아니셨죠. 어느날 아빠가 엄마한테 플룻을 선물하셨어요. 취미로 배우면 좋을 거라고. 그때부터 엄마가 레슨을 받으러 다니면서 저를 항상 데리고 다니셨죠. 그런데 이 플룻이라는 악기가 처음에는 소리가 잘 안 나잖아요? 저희 엄마도 그랬어요. 바람 빠지는 소리만 계속 내더라고요. 하도 답답해서 어느날 제가 엄마의 플룻을 빼앗아 불었죠. 아, 그런데 소리가 잘 나는 거예요.”

말끝에 김유빈은 크게 웃음을 터뜨렸다. 하지만 이 ‘플룻 천재’는 상당 기간 ‘이 길이 정말 내 길인지’ 확신이 없었노라고 털어놨다. 그러다가 “지금도, 그리고 앞으로도 영원히 잊을 수 없는 순간”이 찾아왔다. “2014년 제네바 콩쿠르에서였죠. 너무 어려서 수상은 어려울 거라고 다들 예상했지만, 제네바까지 저 혼자 가서 도전했습니다. 1위 없는 2위를 했어요. 청중상, 특별상도 받았죠. ‘아, 내가 플루티스트로 살아도 되겠구나’라는 자신감을 그때 처음 가졌어요. 6개월 뒤 체코의 ‘프라하의 봄 콩쿠르’에서 우승할 수 있었던 원동력도 바로 그 자신감이었습니다.”파워볼실시간

제네바 콩쿠르에서 17세 연주자의 수상은 누구도 예상치 못한 결과였으며, 김유빈의 이름을 국제 무대에 알린 첫 계기였다. 그는 “더불어 또 하나의 잊을 수 없는 장면이 있다”고 했다. 열아홉 살,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와의 첫 리허설 때였다. 부르크너 교향곡 7번을 ‘객원’으로 연주했던 당시의 연주회는 사실상 ‘입단 오디션’이었다. 그때 상임지휘자 이반 피셔(70)가 “유빈, 소리를 더 크게 내도 좋아. 긴장을 풀고 네 소리를 들려줘. 튀어도 괜찮아”라고 말했다. 김유빈은 완전히 얼어 있던 그때, “지휘자가 보내준 인간적인 격려를 잊을 수가 없다”고 했다. 이제는 상임지휘자가 크리스토프 에센바흐(81)로 바뀌었지만, 김유빈은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가 구사하는 사운드에 대해 “둥글고 밝고 열린 소리, 음색은 약간 화려한 편”이라면서, “피셔가 블렌딩한 특유의 사운드”라고 평했다.


MOC프로덕션 제공

베를린 콘체르트하우스에서 5년째 수석으로 연주하고 있는 김유빈은 지난 5월 베를린 필하모닉에 ‘객원 수석’으로 초청돼 연주했다. 독일과 유럽은 물론, 세계 음악계의 최강자로 꼽히는 베를린 필하모닉과의 첫번째 조우였다. 그는 “단단하고 거침없는 사운드”로 이 악단을 평하면서, “각 파트의 수석들이 모두 세계적 연주자들이라 개성이 뚜렷하다. 그러면서도 정확한 앙상블이라는 측면에서 흐트러짐이 없다”고 말했다. 수산나 멜키가 지휘했던 당시 연주회는 ‘베를린 필하모닉 디지털 콘서트홀’ 사이트에서 지금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그 연주에서 보여준 김유빈의 활약상으로 유추하건대, 앞으로도 베를린 필하모닉과 더 빈번히 조우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이제 유럽에서 A급 연주자의 반열에 올라선 그에게 던진 마지막 질문은 ‘고국의 후배들에게 무슨 말을 해주고 싶은가’였다. 해마다 이화경향콩쿠르의 플룻 부문에 참가하는 학생들이 이구동성으로 “김유빈 오빠(형)처럼 되고 싶다”는 바람을 내비치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그는 한국에서 플룻을 공부하는 거의 모든 학생들의 롤 모델이다. 심지어 유학을 떠날 때도 김유빈의 모교인 파리국립고등음악원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저도 그 얘기를 스승인 필립 베르놀드 선생님께 들었어요. ‘우리 학교에 오는 한국 학생들이 다 네가 되길 원한다’라고 하시더라고요. 그러면서 선생님이 ‘참 안타깝다’라고 하셨어요. 저도 똑같은 생각이죠. 저를 롤 모델로 삼을 수는 있겠지만, 다들 자신만의 음악을 찾아야 해요. 힘든 길이긴 하지만 그게 음악가의 숙명이니까요.”파워볼실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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